의대 2000명 증원 발표…'지방 국립대 대폭 증원' 예상

입력 2024-02-06 16:55   수정 2024-02-06 16:56



보건복지부가 2025학년도 대학 입학시험의 의대 증원을 대폭 늘리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지역별·대학별로 어느 정도로 정원이 늘어날지 관심이 쏠린다.

복지부는 6일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보정심)에서 올해 3058명인 의대 정원을 2025학년도에는 5058명으로 2000명 늘리겠다고 밝혔다.

다만 전체 증원 규모를 발표하면서 지역별·대학별 정원은 확정하지 않았다.

그동안 복지부가 증원과 관련해 밝혀온 원칙을 고려하면 '지방 국립대 의대'의 증원 규모가 특히 클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는 이날 늘어난 정원의 대학별 배분과 관련해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집중 배정한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이날 '지역인재전형'의 비율을 기존 40% 이상에서 '60% 이상'으로 전격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지역인재전형은 해당 지역에서 고등학교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만 해당 지역 내 의대에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지방 의대를 졸업한 의사가 지방에 남아 일할 확률이 수도권에서 의대를 졸업한 의사가 지방에서 일할 확률보다 훨씬 큰 만큼 이 전형의 확대가 지역의 의사 구인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복지부의 설명이다.

지역별·대학별 증원 규모는 추후 정부 내 논의를 거쳐 별도로 발표된다.

복지부는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 역량, 소규모 의대의 교육역량 강화 필요성, 지역의료 지원 필요성 등을 다각도로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안이 확정되면 각 대학은 늘어난 정원을 반영해 학칙을 개정한 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승인을 거쳐 2025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변경하게 된다.

고등교육법 시행령은 대교협 등 '학교협의체'가 입학연도 개시 1년 10개월 전까지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공표하도록 정하고 있다. 올해 고3에게 적용될 2025학년도 대입 모집정원은 이미 작년 4월 발표됐다.

'교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대학이 대교협 승인 등을 거쳐 이 기본사항을 변경할 수 있도록 돼 있어 대학별 정원은 이러한 변경 절차를 거쳐 확정될 전망이다.

정부는 명확한 시점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의대 증원에 대한 국민 관심이 큰 점, 대입 수시모집이 9월 시작되는 점 등을 고려하면 4월 말까지는 확정될 가능성이 크다.

교육부 관계자는 "복지부와 함께 총정원을 고려한 대학별 증원 수요조사를 다시 하고, 지난해 진행했던 교육여건 조사와 비교해 심사·평가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